질병정보
고관절의 구조
고관절 해부학
고관절은 골반골과 대퇴골이 만나는 부위로, 골반의 외측과 대퇴 골두가 이루는 구와 관절(ball and socket joint) 형태이며 다양한 방향으로 관절 운동이 가능한 관절입니다. 먼저 골반은 몸통 하부의 뼈로 형성된 고리모양(ring)의 구조입니다. 골반은 세가지 뼈(장골, 좌골, 치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릴 때는 분리되어 있다가 성장하면서 하나의 뼈로 합쳐지게 됩니다. 척추의 제일 하단부에 위치한 삼각 뼈(천골)도 강한 결합 조직(인대)으로 골반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골반은 내측으로는 흉곽 아래 커다란 그릇과 같은 공간을 만들고, 외측으로는, 엉덩이 관절에 대한 소켓 역할을 하는 둥근 컵 모양의 공간(비구)을 만듭니다.
내측 공간에는 여러가지 소화기관과 비뇨 생식기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다리로 내려가는 중요 신경과 혈관들이 분포합니다. 또한 골반 하부에는 대퇴부를 움직이는 근육들이 골반에 부착하며, 골반 상부에는 몸통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부착하게 됩니다. 골반은 중요 내부 장기들과 혈관, 신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골반골 손상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내부 장기 손상 및 출혈, 신경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은 골반의 외측 비구부와 대퇴 골두가 만나는 부분으로, 소켓 역할을 하는 비구부와 공 모양의 대퇴 골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퇴 골두와 비구부는 관절 연골로 덮여있으며, 비구 외측부에는 관절와순이 비구와 함께 대퇴 골두를 덮고 있으며, 그 외측으로 관절낭이 비구부와 대퇴 경부를 함께 감싸고 있습니다. 대퇴골은 부위에 따라 공모양의 대퇴 골두, 대퇴 골두에서 전자간부를 잇는 가늘어 지는 부분인 대퇴 경부, 대전자와 소전자 사이를 잇는 부위로 여러 근육들이 부착하는 전자간부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대부분의 골절은 대퇴 경부와 전자간부에서 발생하며 대퇴 경부 골절일 경우 골절이 관절낭 내에 존재하게 되며, 전자간 골절의 경우는 관절낭 외에 골절이 위치하게 됩니다. 대퇴 경부와 대퇴 간부가 이루는 경간 각(neck shaft angle)은 성인에서는 평균 135도 정도이고, 대퇴 골두부가 전방으로 기울어진 전염각(anteversion)은 대개 15도 내외이며, 대퇴 골두의 크기는 40~60 mm 정도입니다.